[회원사소식]KCC 유리 이맥스클럽 회원사 품질관리자 세미나 개최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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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이맥스클럽 회원사 품질관리자 세미나 개최
복층/강화/접합 이맥스클럽 회원사 관리자 교육 실시 KCC는 지난 9월19일(수요일) 경기도 여주에 위치하고 있는 KCC 여주공장에서 2012년 복층/강화/접합 이맥스클럽 회원사 품질관리자 세미나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회원사 품질관리 실무자, KCC 임직원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KCC의 이맥스클럽 회원사 품질관리자 세미나는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가공 업체들의 종합적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과 통계적인 정확한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회원사들의 정확한 품질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데 가장 큰 의의를 갖고 있다. 이번 세미나의 첫 번째 시간으로 품질관리자 세미나에 대한 배경 및 목적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기존 실무자 세미나가 생산성, 하자관리에 중점을 뒀다면 품질관리 세미나는 정확한 품질의 관리에서부터 적절히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복층유리의 품질관리 필요성이 증대되고 코팅유리 시장이 확대되며 대리점 품질 점검의 표준화가 절실한 상황에서 시행되는 세미나 임을 밝혔다. 이를 통해 대리점이 자체적으로 품질 점검을 실시 할 수 있게 하며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큰 목적을 두고 있다. 품질관리자 운영 방안으로는 지속적인 품질관리와 년 1회 품질관리자 세미나의 실시, 이맥스 대리점은 품질관리자 1인을 필수로 지정해야 한다. 품질관리 담당자의 직무로는 제품의 품질 검사 업무를 관장하고 불합격품의 조치, 공정에서 생기는 문제점 해결, 사내 표준화 및 품질경영 추진, 부자재 관리 및 직원의 정기적은 교육 추진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음으로 외부강사 초정 강연시간으로 품질관리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품질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작업자의 마인드인 생각을 강조했으며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 중요함을 알렸다. 품질 및 이미지 효과에서 마인드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우선이고 다음으로 기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품질에는 인증기관에서 원하는 수준의 규격과 고객이 원하는 수준이 있으며 기본을 준수하고 경영이념을 확고히 하여야 한다는 점과 작업자 마인드를 업그레이드 시키려면 관리자부터 시작해야 하는 점도 빼놓지 않았다. 품질관리에 있어 중요한 경영은 식스시그마 경영이 있으며 100만개중 3.4개의 불량을 허용하는 것으로 제품의 불량을 통해 신용을 잃지 말아야 함을 강조했다. 고객에게 외면 당했던 기업의 사례를 예로 들었으며 하나의 불량을 통해 전체의 신뢰를 잃을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켜 모든 것을 변화시키되 핵심가치는 보존하고 원칙을 지키며 정도 및 윤리경영을 해야 한다는 점을 밝혔다. 특히 고객의 심리는 환영받고 싶고 우월감이 있으며 손해를 보기 싫어하고 자기위주의 심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고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 중요함을 알렸다. 고객감동 실천 4단계로는 고객환영, 고객요구파악, 기대이상제공, 만족도측정을 들었다. 제품 생산에 있어서는 고객만족 전에 내부에서부터 만족을 시켜야 하는 점도 덧붙였다. 이어서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설명했다. 처음부터 깨끗하면 계속 이어지는 것을 강조했다. 고객은 항상 옳다는 생각과 제품에 대한 문제의식은 항상 갖고 있어야 하며 개선을 통해 시스템의 변화와 고객 편의 위주로 바뀌어야 함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창조 및 문제개선은 관찰에서부터 시작됨을 알렸으며 찾고자 하면 보이고 항상 긍정의 자세를 갖고 원칙중심의 품질관리를 통해 고객에게 기대이상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마인드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다음 순서로 KCC 여주공장 견학이 이뤄졌다. 3팀으로 나누어 플로트유리 생산라인과 코팅유리 생산라인등을 돌며 유리의 생산과정에서부터 품질관리에 전반적인 시스템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어 코팅유리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코팅유리 제조방법, 스퍼터링을 통한 진공원리를 설명했다. 저방사유리인 로이유리의 구조와 KCC의 제품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특히 제품 관리에 있어 야적을 자제하고 실내보관을 원칙으로 설명했으며 코팅유리 보관기간으로 비닐포장 2개월, 은박포장 3개월임을 알렸다. 재단, 강화, 복층등의 각 공정에서의 주의사항들을 세심하게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세미나 내용에 대한 질문 및 건의사항과 만족도 조사 및 효과성을 파악하고 뜻깊은 세미나를 마쳤다. 문의 : 02-3480-5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