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소식]정암안전유리 칼륨이온치환 방식 고품질 방화유리 생산
관리자
view : 4407
(주)정암안전유리, 칼륨이온치환 방식 고품질 방화유리 생산
이온치환 딥핑설비 설치, 판유리 최대 2,000×3,000mm
방화유리 비차열 90분 시험성적서 획득
일부 현장 방화유리 성능미달제품 유통 문제
부산광역시 강서구 송정동 녹산 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주)정암안전유리(대표 손치호)는 최근 고품질의 방화유리 생산을 위해 이온치환 딥핑설비를 설치하고 본격 생산에 나섰다.
정암안전유리에서 생산하는 방화유리는 화학적 이온치환공정과 물리적 강화를 이용한 칼륨이온치환 방화유리로 자체 내구성과 투명도가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이 회사에서 칼륨이온치환 방화유리 생산을 위해 신규로 설치한 이온치환 딥핑설비는 최대 2,000×3,000mm, 두께 6mm, 8mm, 10mm, 12mm 단판방화유리 전문생산설비이다.
일반 플로트 판유리를 절단, 면취, 세척 과정을 거쳐 특수 이온치환용액 조 속에 7~10분 담근 후 건조로에서 다시 7~10분 동안 건조시켜 판유리 표면에 있는 나트륨 이온의 일부를 칼륨 이온으로 치환시킨 뒤 이온치환 된 판유리를 에어나이프 방식으로 세척 건조 시킨 후 물리적 수평강화로(Full Convection)에 투입, 고압의 압축공기를 분사하여 특수 처리하여 초 내열결정화유리를 생산, 우수한 방화성능을 갖추게 된다. 이 때 칼륨 이온치환 방화유리의 표면응력은 최소 180~220Mpa, 파쇄입자 8mm기준 200개 이상을 항상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인정한 자체 부설연구소에서 3년간 연구개발한 결과물로 화염과 열을 동시에 차단할 수 있는 다중적층방식의 레진차열방화유리를 개발완료하고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에서 비차열60분(A0등급)과 차열60분(A60등급)의 방화성능시험에도 합격하고 양산준비단계에 있다.
정암안전유리 관계자는 “방화유리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조건이 있는데 아직도 일선 건설현장에서는 성능시험 합격 때 제출한 시료와 실제 시공되는 제품이 달라 일부 성능 미달의 방화유리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화재 발생 시 재산은 물론, 인명피해도 발생될 수 있는 등 방화유리 제품에 대한 불신이 이어져 오고 있다”고 지적하고, “방화구획은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안전을 요하는 장소로 생산자는 소비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방화유리 제품을 공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현재 통상적으로 국내에서 제조되는 물리적 강화를 이용한 방화유리 제조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우선 이온치환 딥핑설비를 통해 판유리의 Na+이온을 K+이온으로 이온치환 처리 후 다시 물리적 강화를 시키는 방식을 적용, 현재 단판 방화유리 중 가장 방화성능 시간이 긴 3시간까지 방화유리 생산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정암안전유리는 현재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으로부터 방화유리 1,200×2,200mm, 두께 8mm 제품에 대해 비차열 90분용 방화유리 시험 테스트에 통과하여 시험성적서를 획득한 상태이며, 120분용 방화유리 인증을 준비 중이다.
한편, (주)정암안전유리는 지난 1984년 제1차 유리제품 생산업체로 출발, 1990년 선박용 및 산업용 특수 유리생산에 나서 판유리 제2차 가공제품 분야에 본격진출 했다. 1996년 국내 최초로 80Ø 크기의 소형 판유리를 국내 최초로 강화가공에 성공한 것을 비롯하여 2003년에는 대형 수평강화유리 생산라인을 도입 설치하고, 산업용 유리를 비롯하여 건축용 강화유리 시장에 본격 참여했다. 이후 2006년 PVB필름 접합안전유리 생산라인을 설치하고, CNC 자동면취기와 워터젯 가공 설비를 신, 증설하였고, 2008년 녹산 국가산업단지 내에 제2공장을 완공하고 한글라스 강화유리 생산자 네트워크 세큐라이트 파트너에 가입했다.
2009년 국내최초 와이어타입 발열유리를 개발하여 수입을 전량대체 시켰으며 2010년 소프트 로이유리 강화가 가능한 핀란드 탐글라스사의 풀컨벡션 방식의 수평강화로를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설비 투자에 나서며, 선박 및 각종 산업용 유리제품 생산에서 판유리 면취, 인쇄, 각종 따내기 등 특수가공, 강화, 접합, 발열, 방화 등 One-stop 생산라인을 구축 건축용 유리분야까지 선도하고 있다.
전화 : (051)831-6161
사진 : 정암안전유리가 독자 개발한 판유리 이온치환 설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