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유리 기술자료 KFGWA는 고품질 유리, 최고의 파트너를 약속합니다.

복층유리 실내면 결로현상

관리자

view : 2269

복층유리 실내면 결로 현상

이슬맺힘(이하 ‘결로’로 칭함) 현상은 주로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발생하는 자연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습기를 함유한 공기가 차가운 물체 표면에 닿으면 공기 중에 함유된 습기가 응축되어 물방울로 맺히는 현상이며, 물체의 표면 온도가 이슬점 온도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합니다.
유리의 경우에도 주변 습도가 높고 유리의 표면 온도가 이슬점 온도 이하로 떨어지면 결로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복층유리의 실내쪽 표면에 결로가 발생하는 것을 복층유리의 ‘실내면 결로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결로 현상의 원인]
1. 고습 환경 : 주변 공기가 포화 상태에 가까울수록 결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내에서 상대습도가 높으면 결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냉각 작용 : 공기가 냉각되면 포화 상태로 변화하게 되고, 이로 인해 수증기가 응결되어 결로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창문이나 건물의 차가운 벽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통풍 부족 : 공간 내의 충분한 통풍이 없으면 습기가 증가하고 결로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밀폐된 공간이나 작은 방은 통풍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단열 취약 : 실외와 실내 간의 충분한 단열이 없으면, 실내에서 가동하는 난방열이 취약한 단열상태로 인해 외부로 쉽게 빠져나가게 되므로 실내측 유리의 표면온도가 노점온도 이하로 낮아져서 결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물이 쌓이는 곳 : 지붕이 누수 되거나 배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물이 쌓여 결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책을 취함으로써 결로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환기, 건축물의 적절한 단열, 수분 관리 등이 결로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결로 발생의 주된 원인으로는 건물이나 구조물이 외부 온도와 내부 온도 간의 충분한 단열을 가지고 있지 않은 ‘단열 취약’ 상태입니다. 올바른 단열이 되지 않으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거나, 외부에서 내부로 열이 유입되는 경로가 열려 있어 온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  단열이 취약할 경우 주로 발생하는 문제점

1. 충분한 단열이 되지 않으면 건물 내부에서 생성된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게 되어 난방 비용이 증가하고 내부 온도가 유지되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에너지 효율성이 저하되고 지속적으로 에너지 소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2. 창문 등을 통해 외부에서 열이 유입되면, 여름철에는 실내가 더워지고 겨울철에는 추워지는 문제가 발생되어 실내의 쾌적성을 저해합니다.
3. 단열성능이 부족하면, 습도가 높을 경우 결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복층유리의 내부 공기층에 결로가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 시공된 복층유리의 실내쪽 유리면에 결로 현상이 발생하였다면 제품의 하자로 볼 수 없으므로 건물의 단열설계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유리제품에 인접한 다른 부위의 자재가 단열성능이 떨어지는지, 유리가 아닌 다른 실내 환경에 문제가 있는지 등을 검토하여야 합니다.
 
█  복층유리의 결로현상 방지 대책 

1. 로이유리와 단열간봉 사용

결로를 예방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따듯한 공기 속의 수증기가 유리에 닿았을 때 유리의 표면온도가 이슬점 온도 이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단열성이 높은 제품을 사용해야하는데 유리에서는 로이 유리를 적용하여 유리표면 온도를 이슬점 온도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로이 복층 유리와 일반 복층 유리의 비교 실험 시 로이유리를 적용한 복층 유리는 결로가 발생하지 않은 반면 일반 복층 유리를 시공한 부분은 결로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로이 유리 적용을 통해 내부의 따듯한 온도를 유지하고,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여 결로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LX글라스]

로이유리를 복층유리에 적용하여도 복층 유리의 엣지 부분은 상대적으로 결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복층유리의 공기층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간봉의 소재가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이기 때문에 열전도도가 높아 결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로이유리를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열전도도가 낮은 단열간봉을 사용하여 복층유리를 제작한다면 결로 현상을 사전에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LX글라스]


2. 복층유리에 비활성기체 주입하여 단열성능 향상

복층유리의 단열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로이유리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아르곤가스 등 비활성기체를 공기층에 주입하여 복층유리의 결로 발생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복층유리의 단열성능이 강화될수록 실내공간과 외부와의 열 이동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아르곤가스를 주입한 로이복층유리를 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생략 -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회원사 전용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협회 등록된 회원사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회원사 전용자료 신청하기

아래 항목을 작성해 주세요.

취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