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유리이야기 유리이야기
                                                                      


 
유리의 굴절율이란 공기 중의 빛의 속도와 유리 중 빛의 속도의 비율을 말합니다.
유리의 굴절율은 가시광선에 대해 약 1.52 입니다.
 
반사율 + 흡수율 + 투과율 = 1
유리는 상온에서 어떤 방향에서든 동일한 탄성적성질을 갖는 등방성 물질입니다.
유리는 그 원자 결합상 공유 결합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론적인 강도는 이 공유 결합력에 의해 상당히 높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실제로 유리가 높은 강도를 나타내지 못하는 이유는 유리 표면에 생성된 흠집(Flaw) 때문입니다. 이러한 흠집은 유리 제조 공정 중에서 또는 제조된 유리를 취급하는 과정에서 형성됩니다.
다이아몬드 압자로 유리 표면에 힘을 가하면 초기에 탄성 변형이 일어난 다음에 소성 변형이 일어나고 마침내 균열이 일어납니다. 이때, 눌린 압자 자국의 크기로부터 경도를 측정할수 있습니다.
유리가 연화하기 시작하는 온도로 작업 온도범위의 최하한치입니다.
구분수치물성
굴절율약 1.52태양광의 최대속도가 공기중에서 유리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광은 유리를 구성하고 있는 이온들과의 상호작용으로 광속도로 감소된 다. 이 때 수직입사광일 경우 광로가 변하지 않지만 사각의 입사 광일 경우 굴절이 일어난다.
반사율 약 8% (수직입사) 유리면에 비친 광선은 일부가 반사 또는 흡수되고, 나머지는 직접 투과한다.반사율은 입사각에 따라 다르지만 수직입사이면 광선이 대기중에서 판유리로 들어올 때 또는 나갈 때 입사광선의 약 8% 가 반사한다.
비열0.18cal/g℃(0~50℃)물질 1g을 1℃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의미한다. 조성 및 온도에 따라 변하며 일반적으로 온도가 증가할수록 비열은 증가한다.
연화온도720~730℃유리는 결정체와는 달리 녹는점이 분명하지 않고, 점도는 온도의 상승에 따라 반대로 감소한다 이값은 점도가 4.5 x 107 Poise인 온 도를 가리킨다.
열전도율0.65℃kcal/mhr℃사료 양면의 온도차이로 인하여 물체의 단위면적과 단위두께, 단 위시간에 통과하는 열량을 가리키는데, 단위는 kcal/mhr℃, W/mk Btu/fthr˚F로 나타낸다.
비중 2.5 어떤 물질의 질량과 이것과 같은 부피를 가진 표준물질의 질량과 의 비율을 의미한다
열팽창율 8.5×10-6/℃(20~300℃) 일반적으로 유리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팽창하며 이때 선팽창의 비를 온도차로 나눈 평균 선팽창계수를 열팽창율(열팽창계수)라고 한다.
포아송비 0.25 재료의 압축 또는 인장응력에 의해 발생되는 세로 방향의 변형과 가로방향의 변형비를 말한다.
모스경도 약 6.5도 금강석을 10으로 했을때의 상대경도를 말한다. 참고) 형석 4도, 인회석 5도, 장석 6도, 석영7도, 금강석 10도
표면항장력 약 500kg/㎤ 인장강도 혹은 횡응력, 표면저항력이라고도 하며 휨모멘트에 의하 여 일어나는 인장응력 저항치를 말한다.
압축강도 6,000~12,000kg/㎠ 물체가 휨모멘트를 받으면 중립축의 윗부분에는 압축응력이 일어나 고 아랫부분은 인장응력이 일어나게 되는데, 발생하는 압축응력에 대한 저항차를 압축강도라 한다.
영율 750,000kg/㎠ 압축 혹은 인장 시의 탄성계수를 말하며 영계수 혹은 종탄성계수라 고도 한다.일반적으로 유리는 하중이 적은 동안은 탄성적으로 변 하며 응력과 전 변형량에 비례한다.
내후성 변화없음 구조, 강도 및 표면상태 등이 일정기간에 걸쳐서 사용에 견딜 수 있 는 품질을 유지하고 있는 정도로서 실제로 유리표면이 대기의 영향 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는 없지만, 유리 내부구조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